유용한정보

아기 수영의 장점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7. 8. 18:26

물이란 참으로 신비스러운 치료사다. 물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아기에게 꼭 필요한 애정뿐만 아니라 자극 효과는 경이롭다. 부력은 마치 보이지 않는 도움의 손길인 것만 같다. 무중력 상태가 가져 다 주는 물속에서의 자유로움은 지상에서는 절대로 맛볼 수 없는 특별한 것이다.

애정과 인내심이 어우러진 최적의 컨디션에서 배우는 수영은 수줍음이 많거나 침울해 하고 있는 아기에게 생기를 불어넣어줄 수 있다. 아기 수영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독특하기 때문에 엄마의 품속처럼 포근한 물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모든 아기의 긍정적인 정서적 신체적 발달에 기여한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아기 수영은 두뇌발달 집중력 민첩성 지각 처리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자극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사회적 감성적 그리고 신체적 발달면에서도 긍정적인 증진에 대한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물론 그러한 아주 훌륭한 지각능력의 발달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운동신경 발달이 실제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시간 인내력과 반복 연습이 필요하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생후 12개월 이전에 강습을 시작한 아기에게서 두드러졌다.

아기 수영을 하면 아기의 근육이나 관절을 균형 있게 발달하고 평형감각과 팔 다리의 협응력, 순발력과 판단력 그리고 자립심이 높여진다. 또 신경과 순환기 계통의 발육도 좋아지며 잠수를 함으로써 심폐 지구력도 커진다.

그밖에 물속을 들락 거리며 온도차에 자극을 받아 체온 조절 능력이 발달하고, 물에 대한 적응력과 안전능력, 자신감이 생기며 그 만큼 병에 대한 저항력도 커진다.

물속에서 엄마와 함께 살갗을 맞대는 자연스런 피부 접촉을 통해 아기가 엄마에게 깊은 애정과 신뢰감을 갖게 되는 것 또한 아기 수영의 빼 놓을 수 없는 큰 장점이다. 그리고 아기와의 피부 접촉을 통해, 또 아기가 나날이 달라지는 모습을 통해 가슴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물론 엄마에게도 적당한 운동이 된다.

아기 수영 수업에 참여하는 많은 아기들은 대부분 걸음마를 배우기도 전에 수영을 먼저 배우는 경우가 많다. 수영능력이 향상되어감에 따라 균형감각 인내력뿐만 아니라 폐활량이 증가한다.

물속에서 한바탕 운동을 하고 나면 수업 후에 아주 달콤하고 건강에도 좋은 낮잠을 자게 되고 특히 저녁수업에 참여하는 아기들을 가진 부모들은 아기들의 수면패턴이 몰라보게 향상됐다고 말한다.

조기 수영프로그램은 자신감, 신념과 독립성이 개발된다. 아기들이 물속에서 자신의 의지대로 아주 자유롭게 헤엄쳐 나가는 능력이 커져 감에 따라 아기 자신에 대한 믿음도 커지게 되고 이런 프로그램을 끝까지 마친 아이들은 물속에서 집과 같은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


출처 : 아기 목튜브와 아기 수영장  | 글쓴이 : 베베 원글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