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안구건조증 예방법

tipInfo 2016. 10. 11. 01:46

안구건조증 예방법안구건조증 예방방법, 환절기 뻑뻑하고 건조한 눈, 안구건조증 예방법

정의

안구 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같은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눈의 질환을 말한다.

원인

- 눈물 분비 저하
- 눈물의 과도한 증발
- 눈물 생성기관의 염증
- 쇼그렌 증후군, 스티븐존슨 증후군, 유천포창 같은 전신질환이 동반된 경우

증상

눈이 시리고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이 있으며 콕콕 쑤시는 느낌을 호소한다. 쉽게 눈이 피로하여 잘 뜰 수가 없고, 눈을 감고 있으면 편하며, 눈을 뜨면 증상이 심해진다. 특히 겨울철 외출 시 찬 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줄줄 흐르며, 심한 경우 두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외관 상 눈이 약간 충혈되어 있다. 이런 여러 증상은 한 사람에게 모두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이 중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증상을 함께 보이게 된다.

진단

안구 건조증에서 보이는 증상을 호소할 경우 진단할 수 있다.

검사

세극등검사(일종의 현미경 검사로 눈을 최대 40배까지 확대하여 자세히 볼 수 있음)를 시행하여 각결막의 건조상태, 눈물띠의 두께, 각막의 염증 유무, 눈꺼풀 테의 염증 유무와 정도 등을 검사한다. 쉬르머 검사를 통해 눈물 분비량을 측정하기도 한다.

치료

안구 건조증의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한다. 눈물층은 각막(검은자)쪽에서부터 점액층, 수성층, 지방층으로 나뉘게 되는데, 수성층의 부족에 따른 안구 건조증은 인공 눈물 점안, 지방층의 부족에 의한 눈물 증발 증가일 경우에는 눈꺼풀 염증 치료를 시행한다. 안구의 염증이 주된 원인일 경우 항염증 치료를 시행한다.

가장 보편적인 치료법은 인공 눈물 점안이며, 눈물점을 막아 배출되는 눈물의 양을 줄이기도 한다. 안구 건조를 일으키는 원인 질환이 확실한 경우에는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호전된다.

경과/합병증

안구 건조증은 몸에서 눈물을 적게 생성하는 것으로, 완치는 어려우며, 증상을 호전시키고 염증 반응을 가라앉히기 위한 여러 가지 치료법 중 본인의 눈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된다. 건성안이 아주 심할 경우 각막이 말라 시력이 심하게 저하되기도 한다.

예방방법

안구 건조증 증상이 있을 때는 적절한 약물로 증상을 경감시켜주고, 장기간의 컴퓨터 작업이나 게임기 사용, 독서 등을 피하고 중간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해 준다.

생활 가이드

외부자극을 줄이기 위한 안경을 착용한다. 실내에서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멀리하고 가습기를 틀어놓는 등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환절기가 되면 건조한 바람 덕에 유난히 눈이 뻑뻑한 느낌이 드는데요.
특히 컴퓨터 모니터를 자주 보는 직장인들이나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은 그 강도가 훨씬 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
바로 안구건조증입니다.
안구건조증의 특징과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눈이 촉촉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질환인데요.특히 노화가 발생하면 더욱 심해진다고 해요.

류마티스성 관절염, 쇼그렌 증후군, 루푸스,당뇨병, 비타민 A 결핍증 등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도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방사선, 라식수술, 만성 결막염 등도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5년 안구건조증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무려 2,118,931명이나 되었다고 해요.
2013년부터 꾸준히 환자가  증가하고 있답니다.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면 눈의 이물감, 두통, 눈의 피로감, 충혈,시력감소, 독서나 컴퓨터 작업의 어려움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이 빠지는 느낌이 들거나 실 같은 분비물이 자주 생기고, 눈이 화끈거리는 등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


안구건조증 예방법 1
장시간 TV를 시청하거나 독서를 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아요.


안구건조증 예방법 2
눈을 피로하게 하는 스마트폰, 컴퓨터 작업은 눈을 쉬어가며 적정시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 예방법 3
환기도 자주 해주세요.
에어컨, 히터, 선풍기 등의 눈을 건조하게 하는 바람을 오래 쐬는 것도 피해주시고요.


안구건조증 예방법 4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답니다.

 

반응형